실습 훈련을 통해 나의 인생을 돌아보고 앞으로 어떻게 삶을 살아가야 하는지도 고민해볼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이었습니다
평소 저의 일상과는 관련이 없다고 생각했던 가정폭력·성폭력 피해자 지원 및 상담이라는 분야를 실습을 통해 경험할 수 있었고, 낯선 환경이 다소 적응이 어려움이 있었지만, 실습지도자 선생님의 조언과 훈련을 통해 잘 해낼 수 있었습니다. 본원의 다양하고 체계적인 훈련과 역량강화교육, 다양한 치료회복프로그램 등을 경험해 보면서 앞으로의 제 자신의 성장과 발전 그리고 사회복지현장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을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유한한 삶에 대한 나의 생각과 마음을 정리할 수 있는 뜻 깊은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여성폭력 문제에 대하여 연구하고 토론해보면서 성폭력, 가정폭력에 대한 개념을 정립 할 수 있었고 사회문제의 심각성을 마주할 수 있었습니다.
자녀를 둔 학부모로써 제게는 의미 있는 교육이었으며 삶의 현장에서 자녀 양육 시 이러한 폭력예방에 대한 교육을 해주어야겠다는 마음을 확고히 하게 하였습니다.
특히 사이버폭력이나 디지털 성범죄 등 나이어린 청소년들까지 가해 또는 피해자가 되는 일들이 많다는 것에 대해, 그 심각성에 대해 깊이 고뇌하였으며, 가정에서부터 교육을 통한 예방을 하는 것이 나의 자리에서 나의 역할을 다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총신 가정폭력 상담소에서 실습 훈련을 통해 나의 인생을 돌아보고 앞으로 어떻게 삶을 살아가야 하는지도 고민해볼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아직도 우리가 사는 세상에는 가정폭력, 성폭력 등 우리가 잘 알지 못했고 관심을 두지 않았던, 폭력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던 사회 문제들에 대해 인식하며 내가 해야 할 일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자살문제의 심각성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우리나라 자살률이 OECD 1위이고 주변에 자살로 생을 마감하는 사람들을 마주하며 제게 주어진 사회적 책무를 직면할 수 있었습니다. 나의 이웃과 소외된 이웃에게 보다 관심과 애정을 쏟고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어야 겠습니다.
또한 제 자신의 미해결과제가 무엇인지 깨닫고 먼저 자신의 내면의 상처를 치유하고 열린 마음으로 인간 사랑의 가치를 펼쳐가야 한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전문지식을 쌓고 사회복지 실천기술을 지닌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노력하고 훈련해야 함을 알 수 있었고, 우리주변에 다양한 사회복지 시설과 사회적 약자들을 위해 그들을 옹호하며 노력해 주시는 분들과 힘을 모아 안전한 지역사회를 만들고자 노력하는 일원이 되어야 겠습니다.
총신가정폭력 상담소가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성 함양을 갖추는데 최적의 기관이라는 확신을 갖고
실습기간동안 배운 것 들을 토대로 항상 준비된 자세로 배우고 실천하는 삶을 살아야 내고자 다짐합니다. 다소 부족한 점을 수고와 격려로 함께 해주시고 실천지식과 지혜를 나눠주신 실습지도자 선생님, 기관 관계자 선생님들께 감사하다는 마음을 전하고 싶습니다.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