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습을 마치면서..
실습 소감문
이0미
인간의 욕구 중 제 내면에 성장의 욕구가 있는 나를 보았습니다. 늘 배우는 삶을 살다가 한동안 직장에 매여 일만 하면서 몇 년을 보내면서 사회에 대한 사람에 대한 회의감이 생기기 시작하던 차에 무언가 가치 있는 일을 찾던 중 사회복지 일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굳이 늦었는데 시작해야 하나 하는 마음이 있어서 미루고 있다가 그래도 더 늦게 전에 시작하자라는 마음으로 사회복지를 시작하였습니다. 일을 하며 강의를 수강하면서 바쁘게 지내는 시간들이 조금은 힘들었지만 뿌듯한 마음이었습니다. 그렇게 이론 공부를 하면서 실습도 해야 하는 상황에 실습 처를 알아보면서 주말에 할 수 있는 곳이 많지 않았습니다. 지역아동센터를 여기저기 알아보던 중 본 상담소를 알게 되었고 상담공부를 했던 저에게 지구촌가족성폭력상담소라면 좋겠다는 마음이 들었고 면접을 통해 감사하게 실습의 기회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청소년상담에 관심이 많았던 저는 본원에서 성폭력, 가정폭력 상담을 통해 지역사회에 도움을 주는 일을 하는 정말 귀한 곳임을 알게 되었고 정말 잘 선택했음에 기쁜 마음이 들었습니다. 실습시간을 채우기 위한 시간이 아닌 한주 한주의 시간 속에서 참여 했던 모든 프로그램이 저를 가슴 뛰게 해 주었고 저를 다듬어 주는 시간이었습니다.
늘 반복되는 삶을 살아가지만 그 속에서 의미를 찾거나 가치를 찾아 가슴 뛰는 삶을 살아간다면 내 안에 갇혀 불평 불만 속에 살지 않고 더 건강하고 에너지 넘치는 삶을 살지 않을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매 상담과 사례관리 참여 및 보조를 통해 나의 삶의 감사의 시야를 갖게 되었으며, 사회사업을 수행하시는 기관의 선생님들의 열정과 사명을 느낄 수 있어 감사했고, 시청각 교육은 저의 양심을 깨워주고 마음을 따뜻하게 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슬픔을 같이 슬퍼했고, 감동을 같이 나누었으며 나의 현재의 모습을 인정하고 나를 위한 시간이기도 하였습니다. 어떤 마음으로 어떤 언행으로 삶을 살아가야하는지, 제 삶의 가치와 의미를 찾게 해 주는 시간이기도 하였습니다.
집단프로그램 또한 나의 내면을 볼 수 있고 내가 어떤 사람인지, 객관적으로 볼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나의 장·단점, 극복해야 할 과업, 과거·현재·미래의 모습을 잠시나마 볼 수 있었고 여기까지 잘 버티고 살아 올 수 있던 제 자신을 격려하고 응원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실습을 함께 하는 동료 실습 선생님들과의 토론을 통해 서로의 가치관과 관점도 다르지만 성장하고자 하는 마음, 긍정적으로 살고 싶은 마음, 배려하고 나누고자 하는 마음은 일맥상통하는 것을 느꼈습니다.
무엇보다 좋은 실습기관에서 실습한 것에 대해 감사하고 사회복지업무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할 수 있었으며 비록 짧은 시간에 사회복지현장을 이해하긴 다소 부족한 시간이지만, 클라이언트를 조력하기 위한 다양한 실천방법을 훈련을 받았고 실습지도자 선생님과 소장님의 슈퍼비전을 통해 성장할 수 있어 이 또한 감사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및 윤리, 지식 그리고 실천기술을 배울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전문직의 책임감, 사명감과 실천 능력을 겸비한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한 능력을 키우고 사회복지사로서의 정체성을 형성하기에 매우 값지고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제가 의지적으로 선택한 사회복지사의 길을 통해 더불어 함께 하는 행복한 세상을 만들고 싶은 희망이 생겼습니다. 내가 조력자일 수도 있지만 누군가의 조력을 받을 수 도 있을 만큼 세상은 열려 있음을 느낍니다. 배움의 기회를 통해 배우고 훈련하며 도전할 수 있어 행복했습니다. 이러한 앎이 삶이 될 수 있도록 지역사회를 위해 보다 가치있는 일을 하고자 다짐해봅니다. 보다 조화롭고 의미 있는 삶, 행복한 삶에 대해 생각의 기회를 주심에 감사하며, 실습기간 동안 함께 한 실습지도자 선생님, 소장님, 기관 선생님들, 동료실습생 선생님 모두 감사하고 사랑합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